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지식

증권 증시 개장시간 (장전시간외, 동시호가, 장후시간외, 시간외 단일가)

반응형

오후 6시까지 주식 거래할 수 있다는거 아시나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만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다고 아시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랬답니다. 그 때는 오후 4시 이후엔 MTS 켜본적이 없었습니다. 오후 3시 30분까지로 알고 있었으니까요.

 

주식은 살아있는 생물이라, 시시각각 뉴스와 공시에 따라 주가가 움직입니다. 정규장(오전 9시~오후 3시반)이 끝나고 새로운 호재나, 악재가 터져서 종가로 매수/매도 하고 싶으셨던 분 많으셨죠? 이번 포스팅에서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할 수 있는 시간>

 

주식 거래시간 시간표
주식거래시간 설명 사진

 

  • 정규거래시간 : 오전 9시~오후 3시 30분
  • 장전 시간 외 : 오전 8시30분 ~ 오전 8시40분
  • 장전 동시호가 : 오전 8시 30분 ~ 오전 9시
  • 장후 동시호가 : 오후 3시 20분 ~ 오후 3시 30분
  • 장후 시간 외 거래 : 오후 3시 40분 ~ 오후 4시
  • 시간 외 단일가 : 오후 4시 ~ 오후 6시

 

 

장전/장후 시간 외 거래


​장전 시간외 거래는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10분간 이뤄지며 실시간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전일 종가 기준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매수자는 어제 장이 끝나고 호재가 나왔다면 종가보다 오늘 시가가 더 높을 것을 예상되기 때문에 종가 기준으로 매수하려고 의도가 있습니다. 반대로 매도자는 어제 장 마감 후 안 좋은 뉴스나, 공시가 나와서 어제 종가로 매도해야 오늘 시가보다 더 비싸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매도합니다.  

 

매수하실 때 지정가가 아닌 장전시간외, 장후시간외 종가를 클릭하시고 매수버튼을 눌러야 체결이 됩니다.  

 

장전시간외거래
장전/장후 시간외 매수방법

 

 

장전/장후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주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제도입니다. 그런 일은 없겠지만 환율이 하루에 100원씩 내려가는 호재, 3차 세계대전이 터졌다는 악재가 터졌을 때 장 시작 전, 장 후에 가격이 폭등/폭락하는걸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장전 동시호가는 8시 30분부터 9시까지의 주문을, 장후 동시호가는 3시 20분부터 3시 30분까지의 주문을 같은 주문이라고 보고 한번에 일괄적으로 처리합니다. 수량 > 시간 > 가격 순으로 체결이 되며 매수 기준으로는 가장 높은 가격의 주문이, 매도 기준으로 가장 낮은 가격의 주문이 체결됩니다.

 

종가(장 마감 가격)보다 시가(장 시작 가격)가 높아졌다면 동시호가로 인한 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됩니다. 주문을 모아서 10분 단위로 체결이 되며 종가 기준 -10%에서 +10%까지 가격이 제한되어있습니다. 매수하실 때 시간외 단일가를 선택하시고 매수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정규 거래 시간 동안 80%의 확신만 있을 때 장이 끝나고 여러 소식을 접하다보니 나머지 10%의 확신이 생겼을 때 시간외 단일가로 매수/매도합니다. 국제정세, 경제가 안 좋을 때 5시에 시작하면 유럽증시 상황을 보고 인버스 ETF를 매수하기도 합니다. 또한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때 시간외 단일가로 매도하기도 합니다.

 

뉴스나 공시가 뜨거나, 호재/악재 소식이 장 끝나고 나왔을 때 시간외 단일가가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어느 정도 움직이는가에 따라 심각성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단일가 매수 방법

 

 

오늘은 증시 개장 시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장전/장후 시간외, 정규거래시간, 시간외 단일가 매매 전부 전략을 잘 짜셔서 익절하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으로 주식거래시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우리나라 증시와 밀접한 영향이 있는 다른 나라 주식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