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지식

공매도 의미, 원리, 과정, 순기능, 역기능

Talented_L 2022. 3. 30. 17:59
반응형

저번 포스팅에서 코스피 200 편입/편출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코스피 200에 편입되면 대체로 호재로 판단하지만, 마냥 기뻐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왜죠? 바로 공매도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매도가 무엇이고, 왜 코스피 200에 들어가는 게 마냥 호재로 볼 수 없는지 다뤄보겠습니다.

 

1. 공매도란?


공매도 예시 차트
공매도를 하는 자리 예시

 

공매도의 공자는 空(빌공), 즉 비어있는 매도를 뜻합니다. 비어있는, 없는 주식을 만들어서 매도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없는 주식을 어떻게 매도할 수 있을까요? 어딘가에서 빌려와야겠죠? 공매도 세력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려오는데 이걸 「대차거래」라고 합니다.

 

대차거래가 생소하시다면 밑의 글에서 참고하세요.

 

2022.04.01 - [제테크 지식] - 공매도 잔고 확인방법 대차 잔고 의미 상관관계

 

공매도 잔고 확인방법 대차 잔고 의미 상관관계

저번 포스팅에선 숏커버링, 숏스퀴즈의 정의와 숏커버링 기대주를 선별하는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그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공매도 잔고와 비중을 찾을 수 있는 방법, 공매도 잔

studybuild-up.tistory.com

 

공매도는 무차입공매도, 차입공매도 2가지가 있습니다. 

 

1-1) 무차입공매도, 차입공매도


공매도 사진
차입공매도, 비차입공매도 사진

 

무차입공매도 : 보유한 주식과 채권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전제에 베팅해서 매도 주문을 내는것이 무차입 공매도. 투기 세력에 악용될 요소가 많고, 시장의 혼란을 부추길 수 있어서, 일부 국가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나라에서 금지하는 제도

 

차입공매도 : 기관투자자와 외국인이 진행하는 공매도가 차입공매도에 해당합니다. 주식. 채권을 먼저 빌려서 매도를 하는 제도.

 

2. 공매도 원리 . 과정


공매도 원리.과정
공매도 원리.과정 STEP 1

 

A종목이 10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공매도 세력이 A 종목 주식을 증권사에서 빌리고 곧바로 매도를 한다면 10만 원이 그대로 남습니다. 매도를 했기 때문에 A종목 주식은 떨어지겠죠. 5만 원으로 떨어졌을 때 공매도 세력이 A종목을 매수합니다. 이때 매수한 A주식을 증권사에 갚습니다. 증권사에서 A주식을 빌렸기 때문에 갚는 겁니다.

 

공매도 원리.과정
공매도 원리.과정 STEP2

 

이 과정에서 공매도 세력은 5만 원의 수익금이 생깁니다. 이 수익금의 일부를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렸을 때 생긴 이자로 갚습니다. 이자를 갚고 남은 금액은 온전히 공매도 세력의 수익금이 되는 겁니다. 즉 비쌀 때 빌려서 팔고, 쌀 때 사들이는 주가 차이에 따른 단기매매차익을 노리는 행위입니다.

 

 

공매도로 수익을 남기기 위해선 어떤 종목을 공매도 쳐야 할까요? 특정 종목이 오버 슈팅 되어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라서 추후 주가의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에 공매도가 발생합니다.

 

3. 공매도는 누가 하는가?


공매도 투자자별 비중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비중 [출처 : 연합뉴스]

 

공매도는 개인투자자들이 할 수 없는 제도입니다. 물론 법적으로는 허용되어 있지만 높은 이자와,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들이 있기 때문에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기관투자자, 외국인이 주로 공매도를 하는데 대다수가 기관투자자들입니다. 담합을 통해 물량을 쏟아내면, 주가가 떨어지고, 개인이 겁이 나서 팔고 나가고, 기관이 다시 사들이는 순환 구조가 반복됩니다.

 

2019년 3분기 기준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비중은 외국인이 62.03%, 기관투자자들이 36.94%. 개인투자자들이 1% 미만 일정도로 극히 일부임을 알 수 있습니다.

 

 

4-1) 공매도의 순기능


주식 시장에 돈이 너무 많이 몰려서 탐욕 시장으로 전락할 경우,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주가가 급등할 때 열기를 식혀줄 역할이 필요한데 이때 공매도가 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람들은 주가가 오를 때, 왠지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주식을 사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 같이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너도나도 명확한 기준 없이 주식을 사게 되죠. 그 결과 A종목의 미래가치보다 훨씬 가파르게 주식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비쌀 때 공매도 세력들이 주식을 빌려서 매도를 하면서 진정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할 경우에도 공매도가 도움이 됩니다. 하락장일 땐 아무도 주식을 매수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매도만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더 가파르게 떨어집니다. 이때 공매도 세력들이 쌀 때 매수를 하면, 매도자들의 매물을 다 받아내는 역할을 하면서 주식 급락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공매도가 없는 주식은 위 그림처럼 차트가 굉장히 더럽습니다. 오버슈팅, 언더슈팅이 막 생기기 때문이죠. 이렇게 공매도를 통해 주식 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역할을 하면서 기업도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4-2) 공매도의 역기능


공매도의 순기능이 있다면 역기능도 있습니다. 회사의 주식이 떨어져서 자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투자자들의 희생이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죠. 즉 다른 사람의 불행을 발판 삼아 이익을 취하는 형태가 충분히 반감을 사고도 남을 일입니다.

 

공매도 국민청원
공매도 국민청원

 

한 때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공매도 금지가 청원으로 등장할 정도로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에 악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20대 대선에서 홍준표 후보는 공매도를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하며 개인투자자들에게 많은 환호를 받았습니다.

 

또한 공매도 세력들은 주가가 떨어져야 자기들이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세력들은 가짜 뉴스나, 루머, 악재를 퍼트려가며 주가를 낮추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제도를 악용하려는 게 정말 문제죠.

 

마무리


오늘은 공매도의 뜻/의미, 공매도가 이뤄지는 과정/원리, 공매도의 역기능과 순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해가 되셨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선 내 종목에 공매도가 어느 정도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반응형